기타/AI 활용하기 - 미드저니

미드저니를 활용하기 위한 세팅3 (배경)

codehunter 2024. 5. 30. 14:42

책의 챕터4는 배경에 관한 내용이다.

 

배경을 표현할 때 고려할 4가지 키워드

스토리 설정

그래픽 표현 기법

구성 요소

해상도

 

 

전반적인 스토리 설정

스토리 설정에 있어 장르와 세계관, 시간대, 장소의 분위기, 의외의 상황, 시대에 따른 환경등을 설명하는 키워드가 필요하다.

 

장르와 세계관

책에서는 액션 RPG의 콘셉트 아트임을 선언하고 진행

 

Stunning concept art, Action RPG Game concept artwork, The capital of a large, dynamic drone cam view of medieval-style destroyed Castles and towns in ruined kingdom capitals, stunning visualization, game illustration background, UHD 8k, ultra-detailed --ar 16:9

 

( 놀라운 컨셉 아트, 액션 RPG 게임 컨셉 아트, 중세 스타일의 파괴된 왕국 수도의 성과 마을의 크고 역동적인 드론 캠 뷰의 수도, 놀라운 시각화, 게임 일러스트 배경, UHD 8k, 초세부화 )

 

 

 

시간대 

예제는 낮 시간대의 학교 모습, 로 앵글로 구도를 잡고, 시간대는 오후 12~2시로 설정하여 청명한 하늘을 세팅했다고 함.

 

stunning visualization, background art, front and low angle shot, school, 12~2pm, large scale, wide angle, landscape --ar 16:9 --niji 5

 

( 놀라운 시각화, 배경 예술, 전방 및 저각 촬영, 학교, 12~2pm, 대규모, 광각, 풍경 )

 

 

 

장소의 분위기


게임이나 영화, 애니메이션 등에서 숲은 미스터리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숲속 분위기를 가장 잘 나타내는 키워드로는 Warm natural Lighting (자연광) 이라고 한다. 높은 나무들 사이로 비집고 들어오는 빛줄기, 하늘의 축복이 내리는 듯한 한 줄기의 광선등 자연광과 관련된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이야기의 분위기와 빛이 어우러지는 이미지를 생성할수 있다고 함.

 

Stunning landscape visualization, passage of deep forest with tall trees, and a monster spider, fantasy genre game inspired, Warm natural Lighting, Hyper-realistic, intricate detail --ar 16:9

 

( 멋진 풍경 시각화, 키 큰 나무들이 있는 깊은 숲의 통과, 괴물 거미, 판타지 장르의 게임 영감, 따뜻한 자연 조명, 초현실적이고 복잡한 디테일 --ar 16:9 )

 

 

 

의외의 상황

비밀스러운 건물을 묘사할 때는 Stunning Architectural visualization 키워드를 사용하면 좋다고 하네.

 

Stunning Architectural visualization, passage of deep forest with tall trees, and dungeon entrance, mist, fantasy genre movie art inspired, Warm natural Lighting, Hyper-realistic, intricate detail --ar 21:9

 

( 놀라운 건축적 시각화, 키 큰 나무들이 있는 깊은 숲의 통과, 던전 입구, 안개, 판타지 장르 영화 예술 영감, 따뜻한 자연 조명, 초현실적이고 복잡한 세부 사항 --ar 21:9 )

 

 

 

시대에 따른 환경

시대적 배경을 언급해주면 좋다고 함 예제는 Ancient Paleozoic Era (고생대) 를 언급했음.

 

Stunning Architectural visualization, Ancient Paleozoic Era forest, documentary film inspired, hot natural Lighting, Hyper-realistic, intricate detail --ar 16:9

 

( 놀라운 건축 시각화, 고대 고생대 숲, 다큐멘터리 영화 영감, 뜨거운 자연 조명, 초현실적이고 복잡한 세부 사항 --ar 16:9 )

 

 

배경을 표현하는 그래픽 표현 기법

임파스토 기법

유화 기법중에 붓이나 칼로 유화 물감을 두껍게 칠해 꾸덕꾸덕한 질감 효과를 내는 임파스토라는 기법이 있는데 그걸 키워드에 사용해보자.

 

impasto, oil painting of game concept art, a medieval castle in the style of middle age, gooey texture, romanticism, deep red and brown and ivory tone, wide angle, dark tone --ar 16:9

 

( 임파스토, 게임 컨셉 아트의 유화, 중세풍의 중세성, 끈적끈적한 질감, 낭만주의, 짙은 빨강과 갈색과 아이보리 톤, 넓은 각도, 어두운 톤 --ar 16:9 )

 

 

픽셀 아트

말그대로 픽셀풍 그림

 

retro pixel game concept art, retro pixel game background, cyberpunk city, in the style of retrowave --ar 16:9

 

( 레트로 픽셀 게임 컨셉 아트, 레트로 픽셀 게임 배경, 사이버펑크 시티, 레트로웨이브 스타일 --ar 16:9 )

 

 

니지저니 풍 애니메이션

 

위에가 일본 애니메이션 풍, 아래는 같은 프롬프트인데 --niji 파라메터를 빼본것, 확실히 둘을 비교해서 보면 --niji 파라메터가 없는 이미지가 색감이 좀 더 진한 느낌이 난다.

 

beautiful animation background artwork, 1980s apartment kitchen where delicious dishes are made, in the style of a 1990's Japanese anime, flat colors, wallpaper, cel animation --ar 16:9 --niji 5

 

( 아름다운 애니메이션 배경 예술작품, 맛있는 요리가 만들어지는 1980년대 아파트 주방, 1990년대 일본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플랫 컬러, 벽지, 셀 애니메이션 --ar 16:9 --niji 5 )

 

 

미드저니 풍 애니메이션

일반적인 애니메이션 풍

 

beautiful animation background artwork, Stairs down to the village, trees on either side, in the style of a 1990's anime, flat colors, wallpaper, cel animation --ar 16:9

 

( 아름다운 애니메이션 배경 예술 작품, 마을로 내려가는 계단, 양쪽의 나무, 1990년대 애니메이션 스타일, 평면 색상, 배경화면, 셀 애니메이션 --ar 16:9 )

 

 

장면 파라미터

 

배경 작업을 할 때 유용한 파라메터가 --style scenic 키워드라는게 있다고 함.

 

Stunning Architectural visualization, Skyscraper soaring through the clouds high in the sky, river view, overlooking perspective, bright color, light blue main tone, green yellow auxiliary tone, clear sky, blue sky and white clouds, high quality animation style, 32k ultra HD, cartoon realism, color pictures --ar 16:9 --style scenic --niji 5

 

( 놀라운 건축적 시각화, 높은 하늘의 구름 사이로 솟구치는 마천루, 강가 전망, 전망, 밝은 색, 밝은 청색 주음, 녹색 황색 보조음, 맑은 하늘, 푸른 하늘과 흰 구름, 고품질 애니메이션 스타일, 32k 울트라 HD, 만화 사실성, 컬러 사진 --ar 16:9 --style scene --niji 5 )

 

 

 

동화에 어울리는 도구

삽화는 어떤 도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분위기가 크게 달라진다고 함. 다양한 도구 키워드를 알아보자.

 

마커펜

cool tone colors 키워드도 추가해서 푸른 계열의 차가운 색감을 표현했음.

 

fairy tale illustration, Drawn with a marker pen, winter wonderland, moonlight, cool tone colors --ar 16:9

 

( 동화 일러스트 마커펜으로 그려 겨울 동화나라 달빛 쿨톤 컬러 --ar 16:9 )

 

 

수채 색연필

 

종이 정보도 빈티지 종이라는 정보를 추가했음.

 

background artwork for Children's book illustration, use watercolor pencils on the vintage paper, muted colors palette, A beautiful pond that reflects the stars in the night sky --ar 16:9

 

( 어린이 책 삽화 배경 예술 작품 빈티지 종이에 수채화 연필 사용, 뮤트 컬러 팔레트, 밤하늘의 별을 비추는 아름다운 연못 --ar 16:9 )

 

색연필

 

색연필이라는 도구와 니지저니라는 애니메이션에 특화된 기능을 조합했음.

 

color pencils painting, background artwork for children's illustration book, beautiful land, calm, warm and soft colors, fairytale lighting, soft shading --ar 16:9 --niji 5

 

( 색연필 그림, 어린이 일러스트 북 배경 작품, 아름다운 땅, 고요하고 따뜻하고 부드러운 색, 동화적인 조명, 부드러운 음영 --ar 16:9 --niji 5 )

 

 

오일 파스텔

뭔가 신비로운 느낌이 남

 

Children's book illustration, oil pastel painting, warm colors, Mushroom-shaped town overlooking the hills in autumn --ar 16:9

 

( 어린이 책 삽화, 유화 파스텔 그림, 따뜻한 색, 가을에 언덕이 내려다보이는 버섯 모양의 마을 --ar 16:9 )

 

 

배경에 담기는 구성요소

 

배경을 구성하는 요소 넣기

배경 속 공간을 구체적으로 묘사할 때는 배경을 구성하는 오브젝트 키워드를 넣어 주는 것이 좋다고 함. 아울러 그 공간의 용도를 설명하는 키워드까지 넣어 주면 더 좋다고 함.

 

특정 건물 안

건물 내부를 표현할 때는 interior와 같이 실내를 나타내는 단어를 꼭 넣어 달라고 함.

 

Stunning concept art, Action RPG Game concept artwork, interior concept design, medieval forges for weapons, stunning visualization, game illustration background, UHD 8k, ultra-detailed --ar 16:9

 

( 놀라운 컨셉 아트, 액션 RPG 게임 컨셉 아트, 인테리어 컨셉 디자인, 중세 무기용 단조, 놀라운 시각화, 게임 일러스트 배경, UHD 8k, 초세부 --ar 16:9 )

 

 

군중 표현

Stunning concept art, scifi genre artwork, crowd shot of A futuristic train station in a cyberpunk city, black and white colors tone, game illustration background, UHD 8k, ultra-detailed --ar 16:9

 

( 멋진 컨셉 아트, SF 장르 아트, 사이버펑크 도시의 미래형 기차역 크라우드샷, 흑백 컬러 톤, 게임 일러스트 배경, UHD 8k, 초세부 --ar 16:9 )

 

 

 

챕터 말미에 있는 살고 싶은 세계를  표현해봤다.

 

Beautiful animated background artwork, a seafront in the South Pacific Ocean, clear and thin waterside, high and rich and enormous clouds, still, warm and soft colors, natural lighting, 12 o'clock, ultra-detailed --ar 16:9 --niji 6

 

(아름다운 애니메이션 배경 아트워크, 남태평양의 해안, 맑고 얇은 물가, 높고 풍부하고 거대한 구름, 고요, 따뜻하고 부드러운 색상, 자연 조명, 12시, 매우 디테일한)

 

 

배경 프롬프트 공부를 하는김에 내가 찍은 사진을 미드저니로 만들려면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 /describe 옵션으로 프롬프트를 뽑아내면 공부가 되지 않을까 싶어 남산에서 찍은 벤치를 프롬프트로 뽑아봤다.

 

A gray wooden bench sits on the side of an outdoor sidewalk in Seoul, South Korea. The park is surrounded by greenery and trees with sunlight filtering through them. There is also another path leading away from where one would be standing. It looks like it would be suitable for sitting or relaxing outdoors in the style of.

 

( 회색 나무 벤치가 대한민국 서울의 야외 보도 옆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 공원은 녹색과 햇빛이 그들을 통과하는 나무들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사람이 서 있을 곳에서 멀어지게 하는 또 다른 길도 있습니다. 그것은 다음과 같은 스타일로 야외에 앉아있거나 휴식을 취하기에 적합해 보입니다. ) 

 

다들 분위기와 구도를 비슷하게 뽑아내고 있다.

 

(좌 : 원본사진)

 

 

A park with pine trees and Namsan Tower in the background, captured from an angle where it is visible through tree branches. The photo was taken during summer on a bright day with a blue sky. It features a straight perspective view of a path leading to Seoul's Han River. There’s no one around. In the foreground there’s a large pine tree with its crown partially obscured by other pines. A small patchy green grass field can be seen at ground level between two rows of pine trees. The style of the photo suggests it was taken in the style of an Impressionist painter. --ar 3:4 --v 6.0

 

( 소나무와 남산타워가 있는 공원을 배경으로 나뭇가지 사이로 보이는 각도에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이 사진은 파란 하늘을 가진 밝은 날의 여름 동안 찍은 것입니다. 서울의 한강으로 이어지는 길을 일직선으로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변에 아무도 없습니다. 전경에는 다른 소나무들에 의해 왕관이 부분적으로 가려진 큰 소나무가 있습니다. 두 줄의 소나무 사이의 지면에서 작은 패치형 녹색 잔디 밭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의 스타일은 인상주의 화가의 스타일로 찍은 것임을 시사합니다. --ar 3:4 --v 6.0 )

 

전경으로 가려지는 소나무는 프롬프트로 어떻게 표현하나 봤더니 위의 빨간색 부분으로 디테일하게 써주면 되는 거였다.

(좌 : 원본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