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프로그래밍/gRPC 미니 프로젝트

C# gRPC 최소 개발환경 구축하기 1(grpc 개론)

codehunter 2022. 12. 17. 1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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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grpc.io/docs/what-is-grpc/introduction/ 에서 발췌 (gRPC 공식사이트)

 

이 페이지에서는 gRPC 및 프로토콜 버퍼를 소개합니다. gRPC는 프로토콜 버퍼를 IDL (인터페이스 정의 언어 ) 및 기본 메시지 교환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RPC 및/또는 프로토콜 버퍼를 처음 사용하는 경우 이 내용을 읽어보세요! 

개요

gRPC에서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은 마치 로컬 개체인 것처럼 다른 시스템의 서버 애플리케이션에서 메서드를 직접 호출할 수 있으므로 분산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를 더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많은 RPC 시스템에서와 마찬가지로 gRPC는 매개 변수 및 반환 유형을 사용하여 원격으로 호출할 수 있는 메서드를 지정하여 서비스를 정의한다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합니다. 서버 측에서 서버는 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gRPC 서버를 실행하여 클라이언트 호출을 처리합니다. 클라이언트 쪽에서 클라이언트에는 서버와 동일한 메서드를 제공하는 스텁(일부 언어에서는 클라이언트라고 함)이 있습니다.

gRPC 클라이언트와 서버는 Google 내부의 서버에서 자체 데스크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환경에서 실행하고 서로 통신할 수 있으며 gRPC에서 지원하는 모든 언어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o, Python 또는 Ruby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여 Java로 gRPC 서버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최신 Google API에는 인터페이스의 gRPC 버전이 있으므로 애플리케이션에 Google 기능을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즉 gRPC 통신은 구글에서 만든거고 gRPC 서버와 gRPC 스텁이라는게 각각 서버와 클라이언트 단에서 

대신 통신을 하고 통신방식은 HTTP2.0 규격으로 한다는 말이다. 

 

이후 글에서 언급은 하겠지만 먼저 알아두면 좋은게 저 위의 gRPC Server 역할은 빌드후 자동생성되는 파일중에 포함되는 클래스중에 2개가 그 역할을 하게된다.

- 프로토파일의 서비스명+Base 가 서버역할을 하게되고

- 프로토파일의 서비스명+Client 가 클라이언트 역할 즉 위 그림의 gRPC Stub 역할을 하게된다.

 

예를 들면 프로토파일 서비스명을

프로토파일명은 Login.proto라고 하고 그 안에서 service명은 LoginService라고 지었다면 차후 빌드시

Login.cs와 LoginGrpc.cs 라는 파일이 자동 생성되고 LoginGrpc.cs 안에는 LoginServiceBase 와 LoginServiceClient 클래스가 있어서 이 둘을 상속받아 가공해서 쓰면된다.

 

아래글은 좀 더 알아듣기 쉽게 설명한거

https://dealicious-inc.github.io/2022/07/11/applying-grpc.html 에서 발췌

 

gRPC는 구글이 내부적으로 서비스 간 통신에 오랫동안 사용하던 Stubby라는 프로젝트를 오픈소스로 2015년 경에 출시한 라이브러리입니다. 현재는 점점 많은 서비스들이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쳐를 도입하면서 마이크로서비스 내부 통신에 도입하는 기술입니다. 이벤트 기반 동작 방식에 HTTP2.0 프로토콜을 사용함으로써 높은 압축률과 성능으로 인해 빠르고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하고, 보안은 물론 스트리밍 처리까지 쉽게 구현이 가능합니다. 또한 프로토콜 버퍼라는 직렬화 라이브러리를 포함하고 있어, 다양한 언어와 환경 간의 바이너리 통신의 제약에서 벗어날수 있습니다.

gRPC는 개발자가 정의하는 프로토콜 버퍼 IDL 파일을 기반으로 실제 구현할 서비스들의 인터페이스, Dto 클래스들의 생성과 바이너리 직렬화 등의 통신 과정에 해당하는 소스 코드들을 자동생성해 줌으로써, 서버 개발자들은 통신 과정등에 대해서 신경 쓸 필요없고 gRPC가 자동생성하는 인터페이스 구현만 하면 되기 때문에 비즈니스 로직 구현에 좀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이언트 개발자들은 gRPC가 빌드해 준 인터페이스들을 호출하기만 하면 됩니다. 마치 프로젝트 라이브러리에 포함되어있는 메서드를 호출하듯 간단하게 말이죠.

 

gRPC 통신 흐름은 아래와 같습니다.

 

내가 정리한 gRPC 개론(개인적인 글임)

 

gRPC는 언어에 제약 받지 않는 고성능 RPC(원격 프로시저 호출) 프레임워크입니다.

 

gRPC의 주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최신 고성능 경량 RPC 프레임워크.
  • 기본적으로 프로토콜 버퍼를 사용하는 계약 중심 API 개발로 언어에 구애받지 않는 구현이 가능합니다.
  • 여러 언어에서 강력한 형식의 서버 및 클라이언트를 생성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 클라이언트, 서버 및 양방향 스트리밍 호출을 지원합니다.
  • Protobuf 이진 직렬화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사용량이 감소합니다.

이러한 이점으로 인해 gRPC는 다음과 같은 분야에 이상적입니다.

  • 효율성이 중요한 경량 마이크로 서비스.
  • 개발을 위해 여러 언어가 필요한 다중 언어 시스템.
  • 스트리밍 요청 또는 응답을 처리해야 하는 지점 간 실시간 서비스.

한마디로 빠르고 가벼운데 아직까진 편하게 쓰려면 좀 더 발전해야 하고 공부 좀 해야 한다는 말씀. 하지만 지금까지 나온기술만으로도 충분히 실무에서 잘 쓰고 있다.

좀 더 디테일하게 보고 싶으면 여기 참조

https://learn.microsoft.com/ko-kr/aspnet/core/grpc/?view=aspnetcore-6.0

뭐 저 위에서 제시하는 튜터리얼은 gRPC를 처음 접하면 반드시 따라해봐야 하는게 좋다.

 

자 개론은 여기까지 하고 C#으로 바로 써먹을수 있는 개발환경을 구성해보자.